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음악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초·중·고교 음악교과과정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재교육은 물론 교사지망자들에게 필수적인 교육론, 음악이론, 음악실기, 음악사, 국악을 중심으로 개설함.

교과과정
음악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MU 6501 화성법 2 2 전필
SMU 6505 서양음악사(I) 2 2 전필
SMU 6506 서양음악사(II) 2 2 전필
SMU 6602 국악개론 2 2 전필
SMU 6521 고급화성법 - - -
SMU 6544 국악가창지도법 2 2 전선
SMU 6545 장구반주법 2 2 전선
SMU 6557 국악실기 2 2 전선
SMU 6559 음악분석 및 형식론 2 2 전선
SMU 6567 피아노 반주법 2 2 전선
SMU 6571 합창지도법 2 2 전선
SMU 6575 20세기음악론 2 2 전선
SMU 6582 피아노실기 2 2 전선
SMU 6584 음악교육심리 2 2 전선
SMU 6588 음악연구방법론 2 2 전선
SMU 6551 음악감상 2 2 전선
SMU 6553 음악적사고와 논리논술 2 2 전선
SMU 6654 국악사 2 2 전선
SMU 6590 음악교육론 2 2 교직
SMU 6591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 2 2 교직
SMU 6593 음악교육평가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MU 6501
화성법 (Harmonik)
고급 화성학, 음악 형식, 대위법 등 종합적 음악이론을 연구한다.
SMU 6505
서양음악사(I)(Music History(I))
고대 희랍 음악으로부터 바로크까지 서양음악의 변천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연구한다.
SMU 6506
서양음악사(II)(Music History(II))
음악사(I)의 계속으로 고전파, 후기 낭만파 및 근대까지를 연구한다.
SMU 6602
국악개론 (Korean Traditional Music Theory Education)
한국 전통 음악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연구한다.
SMU 6521
고급화성법 (Advanced Harmony)
반음계적 변화화음
SMU 6544
국악가창지도법(Teaching Method for Korean Traditional Vocal Music)
국악성악의 기본이 되는 요소들을 실제의 레슨을 통해 익히고 취득한다.
SMU 6545
장구반주법(Jang-Gu Accompaniment)
국악가창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장구반주의 기본주법을 익히는 과정.
SMU 6557
국악실기(Korean Instrumental Music)
장구와 단소 등 국악기의 연주교육을 통하여 국악의 연주기법과 해석방법을 익힌다.
SMU 6559
음악분석 및 형식론(Form and Analysis)
음악형식에 관련된 기초용어와 구조적 특징을 분석, 연구하여 바른 음악형식 지도에 관한 교수법을 모색한다.
SMU 6567
피아노 반주법(Keyboard Accompaniment)
건반화성을 실습하면서 체계적으로 음악구조의 의미를 파악하며 선율에 반주 붙이기 악기나 노래에 반주하기 등을 실습
SMU 6571
합창지도법(Choral Study)
단체행위로 이뤄지는 가창훈련을 통하여 여러 가지 비트와 기교 등을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방법 연구
SMU 6575
20세기음악론 (Twentieth Century Music)
1900년 이후 현재까지의 음악의 제반 양상을 연구한다.
SMU 6582
피아노실기 (Piano Lesson)
음악교사로서의 피아노 실기 수준을 높이면서 실제 음악수업을 수행하는 방법 연구
SMU 6584
음악교육심리 (Music Educational Psychology)
음악교육의 시작과 그 변천과정, 음악교육기관의 제도적인 변천과 그것이 현대 우리 음악교육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SMU 6588
음악연구방법론 (Bibliography and Research Methodology)
음악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방법론을 습득하고, 기초 문헌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접근하는지 살필 뿐 아니라 이들을 어떻게 읽고 해석하는지 토론할 것이다. 또한, 이 교과목은 다양한 종류의 문헌을 어떻게 '작성' 하는지도 논의한다. 즉,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쓰기 역시 이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주제가 될 것이다.
SMU 6651
음악감상 (Music Appreciation)
서양음악의 역사속에서 변화해온 음악의 장르, 양식, 형식 등을 음악감상을 통해 이해하기 위해 음악을 이루는 구성요소, 형식, 양식적 구분들에 대한 분석을 감상과의 접목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다. 그러므로 서양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게 된다.
SMU 6653
음악적사고와 논리논술 (Musical Thinking and Logic·Writing)
표현의 효과적인 전개방법을 이해하고 논리적 관점을 표출할 수 있는 음악적 논리와 논술에 대한 훈련은 창의적인 연구를 향한 효울적이고 능률적인 적용방법으로,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 등의 연구 전개에 있어 근간을 이루는 요소가 된다.
SMU 6654
국악사 (Korean Traditional Music History)
고대에서부터 조선시대까지의 한국전통음악 역사를 살펴본다.
SMU 6590
음악교육론 (Foundations of Music Education)
음악교사로서의 포괄적인 능력 함양을 목표로 음악교육학 전반에 따른 기초 원리들을 중심으로 음악교육의 효과적 설계와 그 수행방법을 연구한다.
SMU 6591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s and Methodology for Music Education)
기존의 교과서 분석 및 지도안 작성위주의 수업에서 나아가 음악교수·학습계획의 일반적인 절차를 이해하고 자신의 수업계획에 적용하여 실제로 수업해보도록 한다.
SMU 6593
음악교육평가 (Evaluation and Measurement in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의 평가자료 및 평가방법 등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