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교육행전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교사, 교육행정가 또는 평생교육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원생들이 교육조직의 특성, 교육행정의 역할과 기능, 평생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등 교육행정 및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과정
교육행전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EM 6502 교육통계방법 2 2 전필
SEM 6503 연구설계와 논문작성법 2 2 전필
SEM 7504 교육의 질적 연구방법론 2 2 전필
SEM 7505 교육행정 입문 2 2 전필
SEM 7507 교육정책론 2 2 전필
SEM 7707 교육지도성 2 2 전필
SEM 6525 교육사개론 2 2 전선
SEM 6529 교육행정문제 특강 2 2 전선
SEM 6577 수행평가 2 2 전선
SEM 6579 교육과정 2 2 전선
SEM 6580 교육평가 2 2 전선
SEM 6582 교육사회학 2 2 전선
SEM 6586 교육심리학 2 2 전선
SEM 7474 교원단체와 단체교섭 2 2 전선
SEM 7526 학교 장학 2 2 전선
SEM 7530 유아교육행정 2 2 전선
SEM 7532 여성교육개론 2 2 전선
SEM 7534 학교예산 및 회계 실무 2 2 전선
SEM 7536 인간자원개발론 2 2 전선
SEM 7539 장애인교육개론 2 2 전선
SEM 7545 교육조직론 2 2 전선
SEM 7546 교원정책과 인사행정 2 2 전선
SEM 7548 교육경제학 2 2 전선
SEM 7549 교사와 법 2 2 전선
SEM 7551 교육시설관리 2 2 전선
SEM 7554 교육과정행정 2 2 전선
SEM 7570 평생교육행정 2 2 전선
SEM 7572 교육기관평가 2 2 전선
SEM 7573 교육재정 2 2 전선
SEM 7575 평생교육경영학 2 2 전선
SEM 7576 교육자치제도 2 2 전선
SEM 7583 교장론 2 2 전선
SEM 7587 영재 및 특수교육 행정 2 2 전선
SEM 7784 교사론 2 2 전선
SEM 7786 학교 및 학급경영 2 2 전선
SEM 6592 교수-학습방법론 2 2 교직
SEM 6593 교육개혁의 논리와실제 2 2 교직
SEM 6599 교육정책의 논리 2 2 교직
SEM 7594 교육정책자료분석 2 2 교직
SEM 7692 교육학개론 2 2 교직
SEM 7694 교육철학 2 2 교직
SEM 7790 고등교육론 2 2 교직
SEM 7792 초등교육론 2 2 교직
SEM 7793 중등교육론 2 2 교직
SEM 7798 교육행정이론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EM 6502
교육통계방법(Statistical Method in Education)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지식과 기능을 키우면서 의사결정의 통계적 이론과 자료분석과 처리문제를 다룬다.
SEM 6503
연구설계와 논문작성법(Research Design and Writing Dissertation)
교육연구를 위한 기초 이론과 연구 유형을 검토하면서 주제선정, 방법, 절차 등을 포함한 연구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논문 작성의 구체적 방법을 익힌다.
SEM 6525
교육사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al History)
한국 및 동서양의 교육사를 역사적, 문화적 계보에 따라 살펴봄으로 교육연구 및 교육학연구의 역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SEM 6529
교육행정문제 특강(Advanced Seminar on Problem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대학입시제도, 사교육비, 고교평준화 등 그때그때 부각되는 교육행정과 관련한 주요 문제들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SEM 6577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수행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평가방법을 학습하며, 평가도구의 양호도를 점검한다. 또한 교과별 유형과 개발방법을 연구한다.
SEM 6579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의 심리·사회·철학·역사적 기초를 분석하고, 교육과정에 관한 전통주의, 개념적 경험론, 재개념화론자들의 해석을 비교·검토한다.
SEM 6580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SEM 6582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의 사회적 기초를 이해하는 목적으로 사회와 그 성원의 변화와 발달에 따른 제 이론, 특히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제구조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
SEM 6586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를 연구한다. 교수학습의 심리적 구조, 성장발달의 기초이론, 인간행동의 기초적 이해를 다룬다.
SEM 6592
교수-학습방법론 (Theory and Practice of Teaching-Learning)
교수-학습 과정과 방법에 관한 제반 이론을 검토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한 교수방법 및 학습방법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SEM 6593
교육개혁의 논리와실제 (Logic and Practice of Educational Reform)
학교 및 학교 밖 교육개혁에 대한 국내외 주요 동향과 그에 내재한 논리와 이론적 함의, 그리고 실제 교육개혁시행과 과정상의 문제를 고찰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SEM 6599
교육정책의 논리 (Logic of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의미와 개념,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분석하고 그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주요 교육정책의 논리를 검토한다.
SEM 7474
교원단체와 단체교섭 (Teacher Organization and Collective Negotiations )
교육정책 결정에 있어 교원단체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및 외국의 교원단체의 성격과 유형, 역할과 기능, 실태 등을 살펴보고 특히 단체교섭의 의미와 기법, 문제점을 분석한다.
SEM 7504
교육의 질적 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Education)
교육 현장에서의 관찰과 면접, 관련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질적 연구방법에 대해 이론과 함께 구체적 기술을 습득한다.
SEM 7505
교육행정 입문(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이 대두된 배경과 필요성, 개념, 원리, 역사와 철학, 관심 범위 그리고 주요 이론의 윤곽을 살펴본다.
SEM 7507
교육정책론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본질을 탐색하고 형성, 집행, 평가에 관한 이론을 알아보며 우리 나라 상황에서의 실제적 문제들을 분석한다.
SEM 7526
학교 장학 (Educational Supervision)
현재 장학사 등이 주로 담당하고 있는 학교 현장에 대한 장학 활동과 관련하여 개념, 원리, 유형 등 관련 이론을 살펴보고 동료장학, 자율장학 등 새로운 장학의 방향과 방법을 탐색한다.
SEM 7530
유아교육행정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아교육 개선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점검하고 요구되는 교육행정 활동의 구체적 내용을 검토한다.
SEM 7532
여성교육개론(Introduction to Gender Studies)
한국 여성교육의 특성과 외국 동향을 비교분석해 봄으로 여성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여성과 가족, 권력, 직업 등 사회적 활동과의 역학관계에 대하여 이해하며, 여성들의 학습요구를 이해하고 학습환경에 대한 인식,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파악한다.
SEM 7534
학교예산 및 회계 실무(Seminar on School Budgeting and Accounting)
보직교사를 포함한 학교행정 담당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학교의 예산과 회계의 내용, 현황, 기법에 관하여 실무적 차원에서 알아보고 연습하여 본다.
SEM 7536
인간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간자원개발의 기본적 개념과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인간자원개발의 구성요소 및 실천전략을 파악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직무와 교육 사이의 영향요인, 문제 및 추세 등을 평생학습의 이론과 관련시켜 논의한다.
SEM 7539
장애인교육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정상인과는 다른 장애인들에 대한 정의와 분류, 측정, 그리고 그들의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장애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시키기 위한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에 대해 학습한다.
SEM 7545
교육조직론 (Educational Organization Theory)
교육행정학의 핵심 이론 중 하나인 조직론을 한국의 학교를 중심으로 조직의 특성, 조직에서의 인간 행동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교육행정가의 대응 방식을 검토한다.
SEM 7546
교원정책과 인사행정(Teacher Policy and Personnel Administration)
우리나라 교원정책의 동향을 살펴보고 교원의 양성, 자격, 채용, 승진, 보수, 근무평정 등에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분석한다.
SEM 7548
교육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교육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활용을 위한 교육의 경제적 과정을 이론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SEM 7549
교사와 법(Teacher and Educational Law)
교육현장과 교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교육 관련 각종 법의 체계와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교사가 학생 인권, 교권, 학교내 안전사고 등 교육활동과 관련한 법적 측면을 잘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SEM 7551
교육시설관리(Management of Educational Facilities)
학교 건물, 설비, 교재, 교구 등 교육의 제반 시설과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계획과 절차, 기법을 연구한다.
SEM 7554
교육과정행정(Administration for Curriculum)
교육과정의 계획, 시행 및 평가에 관련하여 학교행정책임자의 역할과 책무 및 관련된 문제들을 분석한다.
SEM 7570
평생교육행정(Administration of Lifelong Education)
점차 증가하고 있는 평생교육 활동 및 담당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학습 지원활동으로서의 교육행정이 어떠한 정책방향과 방식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SEM 7572
교육기관평가 (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 and Institutes)
최근 우리 나라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학교 등 교육기관의 경영과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평가기준, 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실사, 결과 활용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개선점을 모색한다.
SEM 7573
교육재정 (Educational Finance)
초중등 및 고등교육을 위한 국가 차원의 교육재정 확보 문제와 교육의 제 부문간 재정 배분의 문제를 평등성과 효율성의 관점에서 검토하고 우리 나라의 실태를 분석한다.
SEM 7575
평생교육경영학(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법, 제도, 행정적 변화를 이해하고, 평생교육시설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살펴보는 동시에, 평생교육시설의 운영, 조직, 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평생교육활동의 실무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킨다.
SEM 7576
교육자치제도(Educational Autonomy System)
교육의 자주성을 보장하려는 교육자치제도의 본질을 밝히고, 국내외의 지방교육행정조직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SEM 7583
교장론(Seminar on Principalship)
단위학교 행정의 책임을 맡고 있는 교장의 양성, 자격부여, 처우의 문제를 살펴보고 권한과 책무, 성공하는 교장이 되기위한 자질과 능력, 전략 등을 연구한다.
SEM 7587
영재 및 특수교육 행정 (Administration of Gifted and Special Education)
영재학교와 특수학교가 설립되어 있고 일반학교에서도 영재교육, 특수교육이 통합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교육정책 및 행정의 방향과 방법을 탐색한다.
SEM 7594
교육정책자료분석(Analysis of Educational Policy Data)
교육행정가의 정책자료 처리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개인용 컴퓨터의 사용과 이를 이용한 응용 팩키지의 사용능력을 돕는다. 특히 실습내용과 관련된 비디오 시청을 통하여 실습내용을 사전에 이해한 후 실습에 임한다.
SEM 7692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the Science of Education)
교육의 원리와 실제를 개관한다. 내용은 교육학의 기본개념들, 교육학의 여러 연구 및 전공영역들, 인접과학과 교육학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SEM 7694
교육철학(Educational Philosophy)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현대의 주요 교육사조를 연구한다.
SEM 7707
교육지도성( Educational Leadership)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교육 부문의 지도성에 관하여 개념, 유형 등을 살펴보고 교사, 교장, 지방과 중앙의 교육행정가 등이 발휘하는 지도성에 대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실제, 효과적인 지도성 발휘전략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SEM 7784
교사론(Seminar on Teaching Professionals )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의 속성을 알아보고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윤리, 전문성, 교직 일생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SEM 7786
학교 및 학급경영(School and Classroom Management)
교육경영의 개념, 원리, 이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경영의 발달, 경영학과 교육경영간의 관계, 경영행위의 의사결정과정, 교육경영의 조직과 기능 등을 살펴본다.
SEM 7790
고등교육론(Higher Education)
고등교육의 제반문제, 즉 목적, 이념, 기능, 대상, 자원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등교육의 주요개념을 파악한다.
SEM 7792
초등교육론(Elementary Education)
어린이와 사회, 어린이의 기본적인 욕구, 성장발달, 어린이와 학습, 어린이의 사회성, 초등교정과정, 학습자료 등을 연구한다.
SEM 7793
중등교육론(Secondary Education)
중등교육에 있어서의 중요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중등학교 조직과 행정상의 문제를 연구한다.
SEM 7798
교육행정이론(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최신의 이론을 실제와 관련하여 연구한다.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의사소통, 의사결정, 교육조직의 문화와 풍토, 교육지도성, 교육에서의 권력과 정치, 교육효과성과 질 관리 등의 주제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