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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기생] 2024-1학기 논문 본심사 일정 및 제출 안내
작성일
2024.05.10
작성자
교육대학원
게시글 내용

[2024-1학기 논문 본심사 일정 및 제출 안내]


본심 전에 주심 및 부심교수님께 본 심사 일정을 재차 확인하시고 , 아래 내용을 숙지하시어 논문심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된 일정은 예심 일정을 고려하여 교육대학원 행정팀에서 임의로 정하였으므로 일정(미배정 일정 포함)은 주심교수님과 상의하여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게시된 논문 제목은 변경 전 제목으로 본심사 이후 포탈에서 (직접)변경신청 후 반영되오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1. 논문 본심사 기간 : 2024. 6. 15.(토) - 6. 21.(금)

- 논문 본심사 일정 및 장소는 첨부파일[논문본심사 일정표] 참조

- 논문 본심사 당일, 논문성적표 1장(주심교수에게 제출)과 본심사보고서 3장(주심, 부심교수에게 각각 1장씩 제출),

  (카피킬러)논문표절검사 결과표 출력본(기본 또는 요약)을 주심, 부심교수에게 제출하고 본심사에 임해야 함

 

※본심사보고서 출력 방법: 학사포탈 로그인→학사행정→졸업→논문심사결과조회→본심사보고서(우측 상단) 클릭 후 출력

   출력된 본심사보고서의 주심,부심 명단이 다른 경우는 행정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논문 제목이 변경 된 경우, 붙임의 본심사보고서 양식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 본 심사가 끝난 후 주심,부심교수께 인준서 서명을 3부 날인 받으시기 바랍니다.

- 표절검사 :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copyKiller 또는 Turnitin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표절율 기준은 없으며, 10% 이하 권장2) 결과 확인서 발급형태: 기본보기3) 표절기준: 인용 포함, 법령 및 목차 제외

- 표절검사 결과표(기본) 제출 방법: 학사포탈 로그인→학사행정→졸업→표절검사결과(파일 업로드 후 제출)

- 일부 전공에서 본심사 전에 인쇄허가를 받은 경우 논문을 제작한 후 본심사에 임하면 됨

- 본심사 원고의 제출은 예비심사와 마찬가지로 본심사 일주일전에 주심,부심교수께 수정된 논문을 제출하고 본심사에 임함. 이때 초고는 행정팀에 제출하지 않음

-논문 제목 변경 신청 기간(본심사 통과 후 최종 제목이 나온 경우): 2024.6.15.(토) - 7.15.(월)

 1) 신청방법: 학사포탈 로그인→학사행정→졸업→논문 제목 수정

 2) 본심사 통과 후 최종 제목으로 변경신청하여야 하며 학술정보원 제출 논문(온라인,책자)제목과 일치하여야  함. 

    (띄어쓰기, 기호, 영문 대/소문자도 온라인 제출 제목과 일치해야 불일치 메시지가 보이지 않음.)

 3) 국문/영문 제목란에 제목 입력하여 신청하고 영문 제목이 없는 경우에는 공란으로 제출하셔도 됩니다. 

 4) 포탈상 기존 논문 제목 변경 신청 건이 있는 경우, 취소처리 후 다시 로그인 하여 변경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논문성적표(1부) 및 본심사보고서(3부) 제출 마감일 : 2024. 6. 21.(금)

-논문성적표(1부)와 본심사보고서(3부)가 2024. 6. 21.(금)까지 행정팀에 도착해야만 졸업논문 성적처리를 할 수 있으며, 미도착시에는 논문이 통과되지 않은 것으로 성적처리하오니 유의하기 바람(논문성적표 및 본심사보고서는 주심교수가 제출함이 원칙임)

- 본심사에 통과되지 않거나 논문을 연기하거나 포기하는 원생은 반드시 행정팀에 ‘논문 제출 연기원’을 2024. 6. 21.(금)까지 제출하여야 함(성적처리기간으로 인해 기간 엄수, 미제출시 성적은 "F"로 표기됨)


3. 완성논문 제작기간 : 2024.7.8.(월) ~ 7. 15.(월)

※ 논문원본 : 인준서(ㅇㅇㅇ의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에 주·부심의 직접 서명(날인)을 받은 논문

- 책자 논문 제작 전 확인사항

 1) 논문을 인쇄하기 전에 주심,부심교수가 지적해 준 사항을 수정,보완하여 완성한 다음 반드시 주심, 부심교수의 최종 인쇄허가를        받아야 함. 

 2) 학술문화처 도서관에 온라인(논문 파일) 최종본 제출 후 제출건이 승인("논문제출 처리완료"상태)된 이후  책자 논문 제작 의뢰하여야 함. 

- 인준서에 주심,부심교수의 도장(서명)은 총 3부를 받아, 논문으로 제작하여 1부는 본인이 보관하고, 1부는 행정팀에 제출, 1부는 인준서 원본과 인준서 사본 논문 3부_ 총 4부 (단,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은 5부 제출)를 추후 학술정보원 에 제출함

- 학술정보원에 논문을 제출한 후 제출확인서를 교육대학원 행정팀에 제출

- 논문은 최소한 총 9~10부(주심, 부심교수께 각 1부씩, 행정팀 원본 1부, 학술정보원4~5부(원본 1부포함), 본인 원본 1부)를 제작해야 하며 각자의 사정에 따라 초과되는 부수를 결정함

- 완성된 논문원본을 2024년 7월 15일(월)까지 행정팀에 1부를 제출하여야 함

- 종강 후 방학 중 주심, 부심 교수의 일정을 고려하여 논문 제작을 가급적 일찍 서두르시기 바람


4. 완성논문 행정팀 제출 최종 마감 기간 : 2024. 7. 17.(수)

- 졸업사정을 위해 반드시 논문의 경우 1부(주심, 부심교수의 도장을 받은 완성본)를 행정팀에 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하며, 미제출시에는 졸업 불가


5. 학술문화처 도서관 논문 제출 기간 및 장소(확정 일정은 추후 재공지 예정)

   *온라인/책자 제출일정은 도서관에서 관장하므로 반드시 기한 엄수하여야 함.

가. 온 라 인 제출 기간: 2024. 7. 2.(화) 09:00 ~ 7. 8.(월) 17: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 제출방법: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사이트(https://dcollection.yonsei.ac.kr) 접속→로그인 →학위논문 제출

- 온라인 제출 파일형식:PDF형식으로만 제출(hwp ,doc파일 불가)

-책자 제본용 최종파일과 동일한 것으로 제출

-온라인 제출 시 인준서 페이지 심사위원 서명은 필수는 아니나 심사위원명은 반드시 기재(,책자는 반드시 원본1부에 서명 필수)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을 승인받은 후 책자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 제출과정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매뉴얼(첨부파일)을 참조해주십시오.(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PDF)


나. 책자논문 제출기간(예정): 2024. 7. 9.(화) ~ 7. 15.(월) (09:00~17:00, 토/일 제외, 기간 엄수)

- 제출장소: 연세삼성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

- 제출부수: 4부
*인준서에 심사위원 도장 또는 서명이 포함된 원본 1부(필수) + 나머지 사본 3부

** 단,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은 5부

*** 표지 색깔 :석사 학위논문은 진한 감()박사학위논문은 흑().

- 제출서류
① 저작권 이용동의서 1부(본인 서명 필수)
② 제출확인서 1부(제출하여 날인받은 후 교육대학원 행정팀에 제출)

* 이용동의서, 제출확인서는 온라인 제출 승인 이후 출력 가능
** 책자 대리제출시 제출자 본인의 신분증(학생증 가능)을 대리자에게 지참하도록 한 후 제출처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제출 이후, 검증작업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책자제출 마감기한을 넘지 않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학술문화처 도서관 연락처 : 02-2123-4643/4644,thesis@yonsei.ac.kr

-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 https://library.yonsei.ac.kr/bbs/content/


6. 주소 및 연락처 변경 시 반드시 정확한 주소와 연락처를 학사포탈시스템(portal.yonsei.ac.kr)에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첨 부

가. 논문본심사관련자료(논문본심사보고서-서식, 논문성적표-서식, 논문인준서-서식)

나. 논문제출연기원

다. 논문및졸업연구보고서 양식

라.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방법 안내 매뉴얼

마. 논문본심사 일정표


문의 02-2123-3265

첨부
1.논문본심사보고서_서식.hwp 2.논문성적표_서식.hwp 3.논문인준서_서식.hwp 4.논문제출연기원_서식.hwp 5.논문_및_졸업연구보고서양식.hwp 2024-1 논문 본심사 일정_홈피게시.pdf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_2024-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