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교직이론과목

교직이론과목
SPT 6643
교육심리학(Seminar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에 응용될 수 있는 제반 심리학적 이론들을 다룬다. 특히 발달, 학습, 적응 등에 대한 이론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 분야에서 가장 크게 논의되고 있는 쟁점들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해석과 그 이론적 근거를 탐색한다.
SPT 6644
교육사회학(Seminar In Sociology)
교육현상에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논의하며, 특히 교육의 문제를 파악하는 사회적인 시각을 탐구한다.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를 이수한 후, 교육사회학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SPT 6645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Preventing and Dealing with School Violence)
학교폭력의 다양한 양상과 발생 원인을 고찰하며,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 및 학교폭력 예방 대책 등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SPT 6658
교육실습(Practicum in Teaching)
교육현장에 나아가서, 실제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교육의 과정을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SPT 6659
교육학개론(Foundations of Education)
교육현상에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논의하며, 특히 교육의 문제를 파악하는 사회적인 시각을 탐구한다.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를 이수한 후, 교육사회학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SPT 666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um And Evaluation)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평가의 방법, 특히 교육현장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SPT 666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에 역점을 둔다.
SPT 6662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of Education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에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SPT 666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 방법에 중점을 둔다.
SPT 6664
교육과정(Foundation of Curriculum Development)
교육과정개발의 역사적, 철학적, 사회심리적 기초를 검토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와 전략을 탐색한다. 나아가 현재 학교교육과정의 전반적 문제와 과제에 대해 이해한다.
SPT 6665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학교현장에서 수업평가 및 학생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탐구하고, 수업 및 학생평가에 사용되는 평가도구의 특성을 이해한다. 나아가 학교평가, 교육행정기관평가, 교육과정평가, 교육정책평가 등 다양한 평가영역과 그 성격을 탐구한다.
SPT 6666
생활지도 및 상담(Guidance and Counseling)
생활지도 및 상담의 개념, 필요성, 원리 등을 개관하고, 교사에게 필요한 생활지도 및 상담의 기법에 대해 다룬다.
SPT 6667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정상아에 비해 불리한 특수아동 뿐만 아니라 영재아에 대한 정의와 분퓨 및 측정방법에 대해 다루며, 그들의 심리적 생동적 이해를 토대로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이론과 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SPT 6668
교직실무(Practical works in school)
학교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감당해야할 각종실무에 대해 다룬다. 학교행정 및 교실행정, 교육과정운영, 학생지도 등에 관한 다양한 실무에 대해 종합적으로 탐색하고 익힌다.
SPT 6669
교육봉사활동(Volunteer Service in Education)
학교 및 각종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방과후 멘토링 프로그램 지도교사 또는 보조교사로서의 봉사 실습을 통해 교육현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 예비교사로서의 건전한 인격형성 및 올바른 교사로서의 기본적 자세확립과 자질함양의 기회를 갖는다.

교육기초과목

교육기초과목
SPG 6670
교사제작검사와 표준화 검사(Teacher Made Tests and Standardized Tests)
학교현장에서 활용되는 교육/심리 검사로서 교사제작검사와 표준화검사를 학습한다. 문항개발, 문항분석, 기준개발, 검사의 편집, 검사의 양호도, 검사의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SPG 6811
학교교육현장의 이해(Educational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Fields)
본 강좌는 교육현장의 전문가들(교육정책가, 교육행정가, 교육시민활동가, 원로교사 등)을 특별 초빙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이는 순회강연의 형식이다. 따라서 한 학기에 다양한 전문가들을 많이 초빙할 수 있다. 결국 이는 현장전문가들과 학습자들의 직접 만남으로서, 현재 우리에게 당면한 교육문제해결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는 이론과 실제의 실천적 현장강좌이다.
SPG 6812
인간과 교육의 이해(Educational Understanding of Human Nature)
교육은 인간이해를 전제로 한다. 자연적 인간관, 사회학적 인간관, 인격적 인간관 그리고 공학적 인간관 등은 인간이해의 큰 흐름이다. 역사적으로 보면, 이러한 인간관에 근거하여 또는 영향을 받으며 교육은 실천되어 왔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교사가 어떠한 인간관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교육실천은 달라진다. 따라서 인간과 교육의 이해는 교육실천을 위한 가늠자의 역할을 해 낼 것이다.
SPG 6813
발달과 교육(Human Development in Education)
인간은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 동안 발달과정을 겪는다. 본 강좌는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심리학 연구를 근거로 한다. 그러나 본 강좌는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인간발달을 위한 교육적 조건과 환경이 과연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을 목표한다. 특히 본 강좌는 각 발달단계별로 어떠한 심리학적 기제와 원리가 적용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연구이며, 동시에 교육심리학적으로 효과적인 개입방안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한다.
SPG 6814
개인차와 교육(Individual Differences and Education)
인간은 누구나 개인차를 가지고 태어난다. 교육과 학습에서 개인차의 문제는 가장 중요한 차원이다. 본 강좌는 일차적으로 심리학에서 연구되어지는 지능, 인지유형, 성격과 같은 중요한 개인차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한다. 동시에 본 강좌에서는 그러한 개인차를 수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의 형태를 찾아내고, 이를 위한 교육실천의 개별화 및 다양화의 방안들을 강구해 낸다.
SPG 6815
한국사회와 교육문제( Educational Issues in Korean Society)
본 강좌는 궁극적으로 현재 한국의 교육문제에 초점을 모은다. 이를 위해 우선 본 강좌에서는 한국사회가 철학적, 인간학적, 사회학적, 사회심리학적, 문화적 그리고 생태학적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분석과 근거 위에서 한국교육의 현실적 문제가 직접 접근됨으로써, 교육의 거시적 차원의 문제와 미시적 차원의 문제들이 드러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본 강좌는 사회문제와 교육문제의 현실적 분석과 이해를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미래 한국교육의 전망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실제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해 준다.
SPG 6816
교육현장연구방법(Method of Educational Field Study)
교실 안에서의 수업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실천 연구방법을 탐색한다.
SPG 6817
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본 강좌는 원칙적으로 양적 연구에 기초한 특정적이고 안정적인 교육현상의 분석을 다룬다. 즉 교육현실 분석의 기초가 되는 조사연구(질문지법, 전화조사법, 방문조사법, 면접법)를 비롯하여, 다양한 연구설계 및 측정이론 등이 그것이다. 특히 학습자들은 조사질문문항의 작성법과 다양한 표본추출법을 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 및 현실을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툴을 익힐 수 있으며, 아울러 연구계획서를 준비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제반형식들을 습득한다.
SPG 6818
외국의 교육사례 (Educations in Foreign Countries)
우리의 교육은 외국의 교육과 비교될 수 있다. 왜냐하면 서로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국가마다 국가의 속성 상 교육제도가 서로 다르고, 각종 교육환경 및 교육과정의 시스템 등이 서로 비교되는 상황에서 다른 나라의 교육현장들을 섭렵해 보는 것은 우리 교육현장의 분석과 비판 그리고 더 나아가 현실적 문제를 발견하고 심지어 대안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강좌는 현장의 기록을 담은 TV, VCR 등 매체활용교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실천적 비교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SPG 6819
국제이해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오늘날 우리는 국제화/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현상의 추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자국가중심의 교육은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에도 미진하다. 특히 국가간/사회간에 서로 다른 문화환경 및 조건 속에서 살고 있는 다른 나라 사람들과 다른 민족들에 대한 상호 이해는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교육은 오늘날 지구촌사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질적 문화?문명간의 충돌을 상호대화와 이해를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조건이기도 하다.
SPG 6820
서양의 교육사상(Thoughts of Western Educators)
본 강좌는 위대한 서양교육사상가들의 고전을 강독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발견될 수 있는 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이들 사상들이 얼마나 어떻게 수용되어 있는가에 대한 교육의 역사해석연구로 진행된다. 물론 서양의 교육고전은 오늘날 타산지석으로만 작용할 뿐이다. 즉 어떠한 교육사상이 교육현실에 왜 어떻게 적용되고 실천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평가와 판단은 학습자의 몫이다. 다만 당시의 환경조건 하에서 탄생한 위대한 교육사상들이 오늘날의 환경조건에서도 유효하게 전개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반성과 사유의 과정은 개인과 국가 모두에게 교육철학의 이정표를 새롭게 할 것이다.
SPG 6821
교육현장과 교사 (Teachers and Educational Fields)
오늘날 교사는 교육전문가이며 동시에 학급의 최고경영자(CEO)이다.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는 지식, 기술, 정보를 매개하는 지식교육과 정서, 가치, 윤리, 도덕심을 각성시키는 인성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작은 사회로서의 학교와 학급 내에서 미래의 성숙한 사회인으로 학생들이 전이해 가는 모든 삶의 과정을 함께 해야 하는 교육경영자의 과업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천부적인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철학, 다양한 교육방법, 교육지도성 등에 대한 실천적 연구를 지향한다.
SPG 6822
교육정보화와 컴퓨터(Computer and Information in Education)
오늘날 우리는 정보사회에 살고 있다. 따라서 교육도 교육정보화의 범주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 교육정보화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환경과 조건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컴퓨터세계에 대한 이해와 컴퓨터의 활용능력의 배양은 학습자들이 컴퓨터로 열리는 세상에서 지식 및 기술습득을 위한 최적의 조건이며 최대한의 방법이다. 아울러 본 강좌는 오늘날의 정보사회와 정보시대에서 정보화마인드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도 중요한 삶의 조건으로 간주한다.
SPG 6823
한국의 교육 정책(Educational Policy in Korea)
교육정책은 교육행정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의 특정한 연구영역이다. 한국의 교육정책을 다루는 본 강좌는 우리가 현재 추구하고 있는 교육정책 및 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분석과 이해에 집중된다. 특히 한국의 현행 교육정책이 동기화된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기초에 대한 이론적 이해, 그리고 교육정책이 태동하게 된 각종 의사결정과점 및 조직과정과 의사결정의 결과에 대한 실제적 분석 등은 현행 우리의 교육정책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분석 비판하게 함으로써 현행 교육정책의 허와 실을 균형 있게 해부해 내도록 할 것이다.
SPG 6824
한국교육의 역사(Issues in Korean History of Education)
지난날의 한국 교육을 현재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특히 각 시대의 교육이 안고 있었던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현재 한국 교육의 문제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아울러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SPG 6825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교육과정은 역사적, 철학적, 사회심리학적 기초에 근거하여 개발된다. 또한 교육과정의 운영은 이러한 기초 위에서 전략적으로 수립되고 설계 실천된다. 또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은 국가의 교육정책에 직접 반영됨으로써 실질적인 교육행정을 주도하게 되는데, 이를테면 “제7차 교육과정” 같은 것이 그것이다. 특히 본 강좌는 학교교실 등 실제의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교육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미시적 실태분석 및 비판에 초점을 두며, 여기에서 얻어지는 실제의 결과들을 새로운 교육과정수립의 정책입안 및 대안마련을 위한 피드백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는 실천연구로 구성된다.
SPG 6826
교육 평가의 실제(Understanding of Educational Evaluation)
본 강좌는 교육학 연구와 교육평가의 기초가 되는 제반 측정이론을 다룬다. 특히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문항제작과 문항분석,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의 기초개념이 중심이다. 또한 본 강좌에서 학습자들은 교육평가 연구에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평가모형을 공부하고 수업평가, 교육과정 평가 및 교육현장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물론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업평가 및 학생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도 학습의 대상이며, 수업 및 학생평가에 사용되는 평가도구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SPG 6827
양성평등 교육론 (Gender Study and Education)
교육에서 성에 의한 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양성평등교육 이념의 당위성에 대한 이해 및 교육현장에서의 성 차별 실태 파악과 그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SPG 6828
청소년 문화와 교육(Youth Culture and Education)
학교교육의 주 대상인 청소년들의 생생한 삶의 현장을 들여다봄으로써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태 등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을 모색한다.
SPG 6830
컴퓨터 통계 처리(Statistical Analysis Using Computer Packages)
교육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적 방법들을 실제 연구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분석 방법을 다룬다.
SPG 6831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Special Education for Gifted Children)
영재아 학생의 정의 및 특징과 판별기준, 그리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에 대해 다룬다.
SPG 6832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Special Education)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정상아에 비해 불리한 특수아에 대한 정의와 분류, 측정 방법에 대해 다루며, 그들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그들의 능력을 개발시켜줌으로써 성공적인 삶을 향유케 하기 위한 특수한 교육과 그 관련 서비스에 관하여 강의한다.
SPG 6833
교육의 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교육의 경제적 가치 확인과 효율성 추구의 문제를 가장 초보적 수준에서 다루며, 기본 경제원리들을 이용하여 교육문제의 해결을 도모한다. 인적 자본의 개념과 활용, 교육의 수익, 교육의 비용, 교육의 내적 수익률 계산 등에 관한 기본내용을 다룬다.
SPG 6834
동양의 공부학(Method of Mental Culture in Eastern Countries)
동양의 전통적인 공부법을 다루되, 특히 유교 성현들의 마음 공부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통해 현재의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SPG 6835
학교조직과 리더십(School Organization and Leadership)
최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학교조직 내에서의 교육 리더십의 개념, 유형 등을 살펴보고, 교사 및 교장의 교육 리더십과 관련한 우리나라의 현황,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를 위한 전략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련 이론과 실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SPG 6836
문화와 교육(Cultural Issues in Education)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교육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의 습득을 도모하며, 특히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문화인류학적인 이론, 개념, 연구방법으로 파악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한다. 또한 한국교육의 문제를 문화적 차원에서 분석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SPG 6837
진로 지도와 직업교육(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청소년들의 진로성숙요인, 직업가치관 및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발달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인력개발에 필요한 지도능력을 기른다. 효율적인 진로지도를 통하여 개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직업 만족도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
SPG 6838
교육과 일의 세계 (Education and the World of Work)
교육과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다학문적 접근을 통하여 습득하고, 그 변화 동향을 탐구한다. 또한 그러한 지식과 이해에 기초하여 교육과 일 사이의 필연적인 관계를 고찰한다.
SPG 6839
교수 학습 방법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교수 및 학습의 제반 이론, 원리, 특성 및 전략 등을 분석하고, 실제 교수/학습장면에서 이러한 이론들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며, 교수/학습에서의 효율적인 방법들을 각자 개발한다.
SPG 6840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 Practice in School Counseling)
여러 상담이론을 개관하고 상담의 목적, 상담과정 및 절차, 상담기술을 익혀서 학생들이 학교생활 중에 당면하는 학습, 진로, 대인관계, 학교 적응들과 관련된 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태도와 기술을 습득 한다.
SPG 6841
청소년 생활지도(Guidance and School Counseling)
청소년의 발달과업에 따르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예방적 차원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성격, 흥미, 적성 능력을 바탕으로 학업과 진로에 관한 효율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배운다. 그리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나아가서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SPG 6844
교육고전의 이해(Classics in Education)
동양과 서양의 역사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온 위대한 교육고전을 선별하여 강독한다. 이를 통해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의 본질과 과제에 대한 이해력을 심화함은 물론 현대 교육의 개혁 과제에 대한 인식을 도모한다.
SPG 6846
교육의 정치학(Education and Politics)
교육은 정치와 긴밀한 관련을 맺으며 변화, 발전한다. 이 강좌에서는 교육현상에 내재한 정치적 메카니즘, 그리고 정치현상에 내재한 교육적 메커니즘에 대해 다양한 역사적, 사회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탐색한다.
SPG 6847
수업행동분석 (Analysis of Teaching Behaviors)
원생들로 하여금 수업을 시연하도록 하고 수업행동에 대한 녹화 및 관찰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해 줌으로써 원생들의 수업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평생교육과목

평생교육과목
SPL 6650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론은 평생교육의 가장 근간이 되는 기본 과목으로서,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총체적 소양과 안목의 형성 및 전문성 함양을 그 목적으로 함. 이를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학적 소양과 관점, 평생교육의 구성 주체와 교수학습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정보, 태도에 있어서의 전문성 그리고 평생교육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정책적 소양과 실천 역량 및 비전 제시 안목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
SPL 6684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로서의 리더십, 인사, 재정, 자원 관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마케팅 기법과 기관운영기법을 학습한다.
SPL 6685
성인학습 및 상담론(Adult Learning And Counselling)
성인기와 노년기에 나타나는 행동변화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주된 대상자인 성인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상담 과정과 기법을 익히고 다양한 상담절차를 터득함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한다.
SPL 6687
원격교육활용론(Information Commuication Technology & Distance Education)
컴퓨터와 위성, 웹 등의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산업체 원격교육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하고, 산업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한다.
SPL 6689
인간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간자원개발의 기본적 개념과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인간자원개발의 구성요소 및 실천전략을 파악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직무와 교육 사이의 영향요인, 문제 및 추세 등을 평생학습의 이론과 관련시켜 논의한다.
SPL 6690
평생교육방법론( 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방법론은 평생교육 현장에서 교육활동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실행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천적 노하우를 중심으로 편셩되는 평생교육의 실천론이다. 본 과목은 개발된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implementing)하는 교수자(instructor)의 과업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의 학습자들을 효과적으로 교수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SPL 669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Programming for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은 평생교육프로그램 이론에 관한 종합적인 이해와 프로그램 개발능력 습득에 목적이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은 이론적 접근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접근법을 이해하고, 평생 교육기관, 기업교육현장, 인력개발기관, 지역사회와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이념과 목적을 가진 기관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봄으로써 실전능력을 습득하게 하여 전문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자로서 핵심역량과 관점을 확립하도록 한다.
SPL 6692
평생교육실습(The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의미와 의의, 특징, 대두배경과 목적 등 평생교육 현장실습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데 중심을 둔다. 특히 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 현장실습과정과 내용,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 등 실습 전 숙지해야 할 내용을 이해하고, 실습기관 이해, 업무 분석, 기관 운영 프로그램 분석과 모의 프로그램 기획 등 실질적인 평생교육실습과 다양한 실습 후 활동(실습평가회, 향후 비전세우기 활동 등)을 통해 예비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