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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영양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영양교육을 전담할 영양교사 양성에 핑요한 전문적 지식과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서 식품학, 영양학, 단체급식 전반에 걸친 교육을 실시한다.

교과과정
영양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NT 6601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2 2 전필
SNT 6602 식품학특론 2 2 전필
SNT 6603 단체급식특론 2 2 전필
SNT 6651 건강기능식품의 이해 2 2 전선
SNT 6652 생애주기영양특론 2 2 전선
SNT 6653 조리원리특론 2 2 전선
SNT 6654 아동 및 청소년 영양관리 2 2 전선
SNT 6655 식사요법특론및실습 2 2 전선
SNT 6656 식품위생학특론 2 2 전선
SNT 6657 영양판정특론 2 2 전선
SNT 6658 식생활과 문화특론 2 2 전선
SNT 6659 고급영양학특론 2 2 전선
SNT 6661 영양교육 세미나 2 2 전선
SNT 6662 최신영양문제 연구 2 2 전선
SNT 6663 급식경영학특론 2 2 전선
SNT 6665 영양생리학특론 2 2 전선
SNT 6666 식품미생물학특론 2 2 전선
SNT 6667 최신급식문제연구 2 2 전선
SNT 6668 논문작성및연구방법론1 2 2 전선
SNT 6670 영양학 2 2 전선
SNT 6671

통계분석및실습

2 2 전선
SNT 6672

지역사회영양연구

2 2 전선
SNT 6673

비타민과무기질대사

2 2
SNT 6691 영양교육연구방법 2 2 교직
SNT 6692 영양교육교수법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NT 6601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영양교육의 개념과 실제, 영양상태 평가법 및 상담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 및 토의한다.
SNT 6602
식품학특론(Intensive Food Science)
식품이 갖는 기본요소인 영양성, 안전성, 기호성, 경제성, 기능성 등을 논하고, 조리및 가공 과정에서 일어나는 식품의 이화학적, 생화학적, 관능적 성질을 연구한다.
SNT 6603
단체급식특론 (Advanced Group Food Service)
식품의 대량생산과 관련된 생산계획, 작업관리, 재료관리, 위생관리 등의 관리방법과 단체 급식에 관한 최신의 연구와 우리나라 급식 산업의 향상을 위한 과제에 대하여 강의하고 토론한다.
SNT 6651
건강기능식품의 이해(Functional Foods)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의 물리, 화학적 특성 및 생리 활성과 건강 기능성에 대해 강의하고, 기능성 식품관련 정보의 허와 실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기능성 식품산업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양성한다.
SNT 6652
생애주기영양특론 (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인간의 생애주기를 구성하는 임신(태아기) 및 수유기, 영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와 노년기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생리적 변화특성, 영양소 필요량, 주요 영양문제와 바람직한 식사지침에 관하여 강의 하고, 토의한다.
SNT 6653
조리원리특론 (Advanced Principles of Food)
각종 식품재료의 성분과 특성을 파악하여, 조리과정에서 이러나는 변화와 반응에 대한 현상을 실험조리를 통하여 연구함으로써, 조리법의 과학성을 이해하고, 이를 식품 개발에 활용한다.
SNT 6654
아동 및 청소년 영양관리 (Children and Teenager Nutrition Management)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식습관이 성장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생리적, 문화적 측면에서 접근함으로써,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의 영양 교육의 중요성과 실천적 교육 방법에 대해 강의와 토론을 한다.
SNT 6655
식사요법특론및실습(Medical Nutrition Therapy)
근대 의학의 임상치료면에서 차지하고 있는 영양의 중요성을 발표된 문헌을 통하여 알아보고 평상시나 질병시에 식사를 통한 영양관리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강의를 한다.
SNT 6656
식품위생학특론 (Advanced Food Sanitation)
식품위생에 관한 최신의 개념을 파악하고, 각종 식중독의 이론과 기생충의 문제, 식품공해에 관해서 강의하고, 식품 위생에 관한 여러 법규에 관하여 토의한다.
SNT 6657
영양판정특론 (Advanced Nutrition Status Assessment)
인체의 영양상태를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판정할 수 있는 방법(식사조사, 신체계측조사, 임상조사, 생화학적조사)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얻은 다양한 정보를 서로 연관지어 평가대상자의 영양 및 건강 상태에 대하여 진단할 수 있도록 한다.
SNT 6658
식생활과 문화특론 (Advanced Diet and Culture)
각기 다른 문화권내에서 영위하는 특징 있는 식생활의 발달상과 현황을 이해함으로써, 식생활 문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토론한다.
SNT 6659
고급영양학특론 (Advanced Human Nutrition)
영양소의 대사, 생리적 기능, 필요량을 다루고, 건강 및 질병관리 차원에서의 중요성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SNT 6661
영양교육세미나 (Seminar in Nutrituon Education )
영양교육 분야의 최신 논제들을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하여 주제를 설정하여 발표, 토론케 함으로서 논문의 주제 선정 및 연구방법을 익히게 한다.
SNT 6662
최신영양문제연구(Current Issues in Nutrition Research)
영양학분야의 최신 연구 논제를 선정하여 강의하고, 학생들에게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발표, 토론케 함으로서 최신영양문제를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SNT 6663
급식경영학특론(Special Topics in Foodservice Management)
급식조직의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필요한 최신 경영전략을 강의하고 토의한다.
SNT 6665
영양생리학특론 (Advanced Nutritional Physiology)
인체 주요 기관들의 기능 및 조절에 관해 강의하고 영양생리학의 원리와 특수 과제를 토의한다.
SNT 6666
식품미생물학특론(Advanced Food Microbiology)
식품과 관련된 미생물의 최신 논제를 선택하여 강의하고 토의한다.
SNT 6667
최신급식문제연구(Current Research issues in Quantity Foodservice)
급식관리에 관한 연구방법론과 최신 논제를 선택하여 강의 및 토의한다.
SNT 6668
논문작성및연구방법론1(Thesis writing and Research methodology 1)
영양교육연구를 위한 최신연구동향, 연구주제 토론 및 디자인 그리고 통계기초개념의 습득을 통해 논문작성에 필요한 일련의 활동을 학습한다.
SNT 6670
영양학 (Nutrition)

건강한 인체 기능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필수영양소들을 알아보고 이들의 신체내 기능 및 대사 그리고 과잉 및 불충분의 섭취가 가져오는 생리적 영향을 알아보며, 현재 사회에서 보이는 영양문제 및 관련 건강 질환에 대해 영양소의 역할을 논의하도록 한다.

SNT 6671
통계분석및실습 (Statistical Analysis and Practice)

영양교육 연구수행에 필요로 되는 통계 이론 지식을 습득하고 이의 실제 분석실습을 통해 연구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SNT 6672
지역사회영양연구 (Community Nutrition Research)

현재 지역사회 영양문제를 파악하고 관련된 최신 연구동향과 지식을 습득하며, 문제해결을 도모할 수 있는 연구활동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SNT 6673
비타민과무기질대사 (Vitamin&Mineral Metabolism)

비타민과 무기질의 신체 내 대사과정을 학습하고 관련한 최신의 영양적 대사 정보를 접한다. 

SNT 6691
영양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 in Nutrition Education)
영양교육 분야의 연구 수행을 위해 이용되는 연구방법의 원리 및 적용에 관한 강의를 토대로 영양교육과 관련된 체계적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SNT 6692
영양교육교수법 (Instructional Methods of Nutrition Education)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자료의 분석과 개발을 통하여 실제로 영양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지도방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