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체육 및 여가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체육 및 여가교육전공의 교과과정은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양성과 체육분야의 선도적 전문인 양성에 그 목적을 둔다. 학교 체육교육을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방샹으로 유도하고 신체활동을 통한 국민 생활의 질절 향상을 도모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하여 우수한 자질과 자격을 갖춘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체육과학 분야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연구방법 및 지도기술 등의 교육을 통하여 전공에 대한 다각적 학습과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잘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1.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 양성

  2.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체육과학 분야의 전문인 양성

  3.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적인 지도 인력 양성

교과과정
체육 및 여가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PE 6501 운동생리학 2 2 전필
SPE 6503 스포츠심리학 2 2 전필
SPE 6508 스포츠사회학 2 2 전필
SPE 6509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연구 2 2 전필
SPE 6542 체육측정평가 2 2 전선
SPE 6554 스포츠의역학적연구 2 2 전선
SPE 6555 학교보건특강 2 2 전선
SPE 6561 인체해부학 2 2 전선
SPE 6562 하계레저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2 2 전선
SPE 6563 동계레저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2 2 전선
SPE 6565 여가 및 스포츠문화사 2 2 전선
SPE 6567 체육철학 및 원리 2 2 전선
SPE 6568 운동제어 및 학습 2 2 전선
SPE 6569 스포츠 의학연구 2 2 전선
SPE 6570 특수체육특론 2 2 전선
SPE 6573 스포츠 카운셀링 2 2 전선
SPE 6574 스포츠통계학 2 2 전선
SPE 6575 스포츠행정경영론 2 2 전선
SPE 6576 운동상해재활 2 2 전선
SPE 6577 스포츠마케팅 2 2 전선
SPE 6578 뉴스포츠 현장조사연구 2 2 전선
SPE 6611 무용교육 2 2 전선
SPE 6612

여가학의질적연구방법론

2 2 전선
SPE 6613

근골격해부학으로이해하는스포츠상해

2 2 전선
SPE 6596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2 2 교직
SPE 6597 체육교육론 2 2 교직
SPE 6598 체육교육세미나 2 2 교직
SPE 6691 체육교과 교수법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PE 6501
운동생리학 (Physiology of Exercise)
운동을 행함으로써 나타나는 인체의 생리적 반응과 환경요소, 신체적성, 성병 및 연령이 생리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SPE 6503
스포츠심리학(Sports Psychology and Motor Learning)
체육의 여러 가지 현상을 심리학적 방법으로 조사 연구 및 측정 실험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SPE 6508
스포츠사회학(Sports Sociology)
체육을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도록 인류, 문화, 산업, 사회제도가 체육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SPE 6509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연구(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현대 사회의 특징과 인간생활의 질적, 양적 변화에 따른 현대인의 여가의식과 태도에 따른 제 관점을 연구하고, 이와 더불어 인간과 레크리에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본질, 역사, 철학 및 필요성에 관해 연구한다.
SPE 6542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습 성과 평가를 위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며 그것을 정한 목적에 비추어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르기 위하여 각종 검사 및 측정방법, 그리고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SPE 6554
스포츠의 역학적연구(Research in Sports Biomechanics)
각종 스포츠와 스포츠에 사용되는 기구 그리고 그 상호작용을 바이오메케닉적인 원리를 적용, 분석한다.
SPE 6555
학교보건특강(Special Studies in Public Health of School)
건강의 지식, 습관, 태도 등에 관한 이론과 개념을 정리하며, 교육방법과 실제에 관한 기술을 연구한다.
SPE 6561
인체해부학 (Human Anatomy)
체육학 연구에 기초가 되도록 정상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며, 특히 체육프로그램에 실제 적용되는 골격계, 근육계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SPE 6562
하계레저스포츠의 이론과 실제(Summer Leisure Sports : Theory and Practice)
하계 레저스포츠에 대한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해 하계 레저스포츠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한다.
SPE 6563
동계레저스포츠의 이론과 실제(Winter Leisure Sports : Theory and Practice)
동계 레저스포츠에 대한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해 동계 레저스포츠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한다.
SPE 6565
여가 및 스포츠문화사 (Leisure & Sports History)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여가 및 스포츠의 사적고찰을 통하여 동서양의 여가 및 스포츠를 비교하고 이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연구한다.
SPE 6567
체육철학 및 원리 (Principle and Fundamental of Physical Education)
철학을 배경으로 체육목적, 과정, 방법 등을 고찰하며 체육현상을 상이한 철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SPE 6568
운동제어 및 학습 (Motor Control and Learning)
운동학습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현상과 특성 등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SPE 6555
스포츠의학연구(Research in Sports Medicine)
신체활동, 운동 및 스포츠 수행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현상을 의학, 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특히, 비만, 당뇨, 대사증후군, 심혈곤계질환, 근골격계질환을 포함하는 여러 만성질환과 운동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만성질환의 치료와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SPE 6570
특수체육특론(Advanced Adapted Physical Activity)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징을 이해하고, 체육을 통한 신체발육, 발달, 및 교정프로그램 개발법을 배운다.
SPE 6573
스포츠카운셀링(Sports Counseling)
-
SPE 6574
스포츠통계학 (Statistics in Sport)
스포츠학, 체육 및 여가교육과 관련한 자료를 통계적으로 정리, 요약,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SPE 6575
스포츠행정경영론 (Sport Management)
체육을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제반 행정기관 및 체육시설의 관리, 설치, 운영 계획 등을 연구한다.
SPE 6576
운동상해재활(Rehabilitation of Sports Injury)
현대사회에서 운동과 스포츠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운동 상해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본 수업은 손상과 회복에 대한 재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스포츠 재활의 목표를 파악하여 적용 가능한 전문지시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재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고 직접 적용해보며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SPE 6577
스포츠마케팅 (Sport Marketing)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되는 폭넓은 기본 마케팅관련 개념들에 대한 개관을 제공한다.  특히, 본 과목은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믹스(marketing-mix), 소비자 행동, 브랜딩,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의 주요 주제들로 진행되어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이러한 주제 및 개념들이 어떻게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현장에서 구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해석과 이러한 개념들이 반영된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친다. 
SPE 6578
뉴스포츠 현장조사연구 (Introduction to intergenerational sprot)

학교체육과 생활체육 현장에서 세대간 교류가 가능한 스포츠를 탐색, 체험, 연구한다. 뉴스포츠 관련 연구와 현장 교수법에 대해 논의한다.

SPE 6611
무용교육 (Dance Education)
무용교육에 간한 이론 및 실제를 조사 연구한다. 중등학교 학생들의 신체활동 증가와 건강향상을 위한 다양한 내용과 지도방법을 구안한다.
SPE 6612
여가학의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Leisure Studies)

체육 및 여가 교육 현장에서 질적 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같은 흐름에 따라, 본 과목은 질적 연구의 목적, 특성, 연구 설계, 자료 수집, 분석, 질적 연구의 평가 이슈와 글쓰기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대학원생들이 체육 및 여가 관련 '질적 연구 현장'을 올바로 이해하고 좋은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SPE 6613
근골격해부학으로이해하는스포츠상해 (Anatomical Approach to Sports Injuries)

근골격계 구조 및 움직임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 상황에서 자주 발생하는 부상을 학습한다.

SPE 6596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에서 다루어야 할 여러 가지 사상을 과학적인 원리와 법칙을 이용하여 이해하고 문제를 찾아 그 해결방법을 익힌다.
SPE 6597
체육교육론 (Special Topic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들 중 교수-학습, 체육교과과정과 체육평가에 대한 토론과 비평을 한다. 그리고 체육교육 현장에 주는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대안을 탐색한다. 그리고 강의자와 상의한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실행하여 수업과 학술지 발표를 시도한다.
SPE 6598
체육교육세미나 (Seminar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에 관련된 문헌 및 연구들을 고찰하고 관련된 제문제를 논의한다.
SPE 6691
체육교과 교수법 (Teaching Methodology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교과 운동실기(경쟁,도전,건강활동) 단원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수행함. 체육교과 내용지식과 내용전문지식을 신체활동 지도에 활용한다.